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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3월 18일 금요일

아이디어 발상과 신제품 기획

  • 핵심 가치, 이념에 대해 생각해보기
  • 신제품 기획의 정의 : 신제품 기획은 소비자의 입장에서 지금까지 사용해 온 제품과 다른 유용한 기능은 물론 감각적이거나 상징적인 제품의 가치, 또는 a/s를 포함한 사용의 편리성과 제품 사용 이외의 심리적인 만족감까지도 포함하는 접근
  • 소비자 측면에서의 신제품 : 아직까지 보지 못했던 새로운 기능의 혁신적인 제품 / 있기는 했으나 엄청난 기술 혁신으로 성능이 획기적으로 개선된 제품 / 같은 제품이면서도 감성적 가치를 개선한 제품 / 개선했으나 무엇이 달라졌는지 알 수 없는 모방 제품
  • 소비자 관점에서의 시장 접근 : 마슬로우 '인간 욕구 체계'
생존 욕구/안전 욕구/집단에의 소속 욕구/존경받고 싶은 욕구/자아 실현
  • 소비자 인식 체계와 접근 방법
     ㄱ. 표적 집단
어떤 사람에게 파는 것이 가장 이익을 많이 낼 것인가?
사용하는 제품의 유형은?
사용하는 방법은?
사용하는 상표는?
상표 충성도는?
독특한 소비자 니즈는?
다양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ㄴ. 표적 반응
어떻게 제품을 기획할 것인가?
인지할 수 있는 물리적 특성은?
인지할 수 있는 성능은?
표적 신념
표적 집단이믿고 있는 이상적인 상표에 가장 접근한 제품은 무엇인가?
내재되어 있는 원료나 구성은?
성능과 목적은?
     ㄷ. 표적 신념
표적 집단이 믿고있는 이상적인 상표에 가장 접근한 제품은 무엇인가?
내재되어 있는 원료나 구성은?
성능과 목적은?
     ㄹ. 표적 감정
표적 집단의 이상적인 상표에 대한 감정을 맞출수 있는 요소는?
상표의 특징적 성격은?
사용 만족감은?
상표에서 연상되는 사람은?
어조는?
구매시의 감정 또는 분위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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